본문 바로가기
News/Korea

대선 앞둔 미 공화당 “한국 전술핵 재배치” … 중국 견제 카드

by #WWG1WGA 2019. 4. 14.

대선 앞둔 미 공화당 “한국 전술핵 재배치” … 중국 견제 카드

[출처: 중앙일보] 대선 앞둔 미 공화당 “한국 전술핵 재배치” … 중국 견제 카드

출처 : https://news.joins.com/article/8167884

 

대선 앞둔 미 공화당 “한국 전술핵 재배치” … 중국 견제 카드

미국 의회가 한반도에 전술핵을 재배치하는 문제를 들고 나왔다. 중국과 일본 등 주변국을 긴장시키는 이 같은 논의가 실제로 21년 만의 전술핵 재배치로 이어질 수 있을까. 논의를 촉발시킨 건 미 하원 군사위원회다. 9일(현지시간) 전체회의에서 서태평양 지역에 전술핵무기를 재배치하는 내용이 포함된 2013 국방수권법

news.joins.com

 

B-61 미국의 전술핵무기

◆전술핵무기와 전략핵무기=전술핵무기는 군사목표를 공격하거나 전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소형 핵무기를 말한다. 위력의 크기는 상황과 사용 목적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 20kt(1kt는 TNT 1000t의 폭발력)급 이하의 핵무기를 지칭한다. 히로시마 원폭은 20kt급이다. 발사 수단도 대포·미사일·전투기까지 다양하다. 미국과 러시아에선 200kt급 이하를 가리킨다. 전략핵무기는 타격 범위가 도시나 국가 기반 시설을 붕괴시킬 만큼 광범위하다.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등 주로 미사일에 탑재돼 발사된다. 미국과 러시아에선 폭발 규모 1000kt급 이상이다. 아직 실전에서 사용된 적이 없다.

 

대한민국은 1990년대까지 전술핵무기 배치가 되어 있었다.

B-61 전술핵무기는 F-15E, F-16 전투기 등에 장착이 가능한데, 대한민국 공군은 F-15K,KF-16 전투기도 장착이 가능 할것이다. 미공군과 대한민국 공군이 B-61 장착 및 임무 훈련을 해보는것은 어떨까?

B-61 전술핵무기를 긴급 한반도에 전개를 통해 장착 후 발진 훈련을 하는 것이다.

사실 한국 공군에 전술핵무기를 장착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 하다.

 

그런데 북한은 지금 핵무기를 가지고 있다. 북한이 가지고 있는 핵무기는 안전하고, 미국이 한반도에 핵무기를 전개 하는 것은 위험할까? 미국의 핵무기는 중국, 북한 등 적대하는 세력들에게는 엄청난 위협이 될것이다.

 

지금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는 가능할지도, 한미 방위금 분담금 올려주면, 미국 무기 구매 및 미국제품 구매를 하면 가능 하지 않을까?

 

로켓맨

댓글